체호프 단편선
현대 사실주의 연극의 대가 체호프의 단편선입니다.
'안톤 체호프" 이 사람의 글에는 재치가 있습니다. 유머와 풍자도 보이구요.
그러면서도 깊음이 스며 있습니다.
짧은 단편에 정말 오랜 생각과 고뇌를 담았습니다.
단편선 중 '미녀'를 통해서 아름다움에 대한 묘사도 너무 뛰어나지만 한편으로는 영원할 수 없는 안타까움이 물들어 있습니다.
'내기' 도 재미있습니다. 어떤 한 장소에 갖혀서 일정한 기간을 버티면 내기에서 이기게 됩니다.(내기에서 이기면 엄청난 돈을 받게 됨) 그렇다고 감옥같이 자물쇠가 채워진 곳이 아닙니다. 언제든 답답하면 뛰쳐 나갈수 있습니다. 내기의 주인공은 그 기간을 버티기 위해 엄청난 양의 책을 읽게 됩니다. 그리고 어떤 깨달음을 얻었던것 같습니다. 이제 며칠만 버티면 되는데, 그는 스스로 문을 열고 나와 어디론가 사라져 버립니다. 그런데 그것이 그의 목숨을 살리게 됩니다. 왜 그런지 한번 읽어 보세요.
어렵지 않으니 도전해 보세요!ㅋ
글중 일부를 소개합니다.
"온 세상의 천재들이 수천년에 걸쳐서 다양한 언어로 진리를 말했지만
그 말들 속에는 오로지 하나의 불꽃이 타오르고 있는 것입니다.
오, 내가 이들을 이해할수 있음으로써 내 영혼이 누리는 천상의 행복을 알기나 할까요?! "
-내기-
"나는 식탁에 앉으면서 나에게 잔을 갖다주는 소녀의 얼굴을 살짝 바라보았다. 그 순간 내 머릿속에 휘익 바람이 불어오더니 권태며 먼지와 같은 오늘 하루동안의 찌꺼기를 한꺼번에 날려버리는 것이었다. 나는 현실은 물론 꿈속에서 보았던 그 누구보다도 아름다운 인물을 넋을 잃은 채 바라보았다. 내 앞에는 미녀가 서 있었다. 번개를 한번보면 알 듯 나는 그것을 한눈에 알 수 있었다. "
-미녀-
"그녀는 이야기 도중에 웃으면서 표정으로 놀라움을, 혹은 두려움을 나타내기도 했다.
나는 그녀의 몸과 얼굴이 잠자코 있던 순간을 기억할 수없다.
아름다운 비밀과 마법은 바로 끊임없이 이어지는 이 작고 우아한 동작들, 그미소, 우리들을 훑고있는 날쌘 시선속에 있었던 것이다. 섬세하고 우아한 그 움직임들은 젊음과 신선함, 그리고 그녀의 웃음이며 목소리에서 울리는 영혼의 순수함과 결합된 것이었다. 그것은 또한 우리가 아이들이나 새들, 어린사슴이나 나무들 속에서 발견하는 사랑스러운 연약함과도 연결되어 있는 것이다. "
-미녀2-
누구나 아름다움을 동경하지만 사진이나 동영상이 아닌 글로 아름다움을 표현한 체호프의 재치가 느껴지는 데요.
물론 단편선을 읽어보면 저 아름다움 또한 덧없다는 뉘앙스를 풍기기도합니다.
러시아는 유럽에서 보면 변두리 지역의 문학이나 예술쪽으로는 뒤쳐진 곳이었습니다. 그런데 러시아에서 문학의 걸출한 인물들이 나타나면서 유럽을 따라잡는데요. 우리가 알고 있는 대문호 톨스토이, 도스트예프스키 등이 그들이라 할수있습니다. 하지만 이둘 이외에도 푸시킨 투르게네프 체호프 등 많은 문학인들이 있었다는것을 알아두셨으면 좋겠습니다.
그리고 시간이 되신다면 이들의 글을 읽어보세요. 그러면 매력적인 미녀와 사랑에 빠지듯 러시아와 사랑에 빠지게 될것입니다. ㅎ